합심기도와 부르짖는 기도
1. 합심기도란 무엇입니까?
합심기도는 마음을 합하여 하나님께 올려 드리는 기도입니다. 여기서 핵심은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것’ 입니다. 그러기에 성경에서 합심기도의 본질은 하나님 앞에서 마음이 하나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합심기도는 이런 특징을 가집니다. 각자의 기도 제목은 달라도 중심은 하나님께 맞춰집니다. 개인 기도가 공동체 기도로 확장되는 순간 기도의 능력은 하나 됨의 깊이에서 나오게 됩니다.
합심기도는 공동체가 이렇게 고백하는 시간입니다.
“주님, 우리는 각자 다르지만 지금 이 순간 한 마음으로 주님 앞에 나왔습니다.”
그래서 합심기도는 교회를 ‘모인 사람들’에서 ‘함께 그리스도 중심으로 기도하는 한 몸된 공동체’로 새로워지게 하는 은혜의 통로입니다.
2. 합심기도와 부르짖는 기도의 차이점

그래서 합심기도는 영적 질서를 따라 드리는 기도이고, 부르짖는 기도는 성도의 하나님 앞에서의 간절함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교회적으로 중요한 것은 질서 없는 부르짖음의 기도, 간절함 없는 합심기도를 경계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3. 가장 건강한 흐름은 이 순서입니다.
합심기도로 방향을 맞추고 필요한 순간 부르짖음으로 깊이를 더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인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우리의 마음을 모아 하나님께 나아가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힘으로 안 되는 부분은 주님의 이름을 부르며 맡기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합심기도는 안전한 구조가 되고 부르짖는 기도는 은혜의 깊이를 더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는 마음에 응답하시는 분입니다.”
그러므로 새해에는 소망하는 예배 가운데 드리는 합심기도와 부르짖는 기도로 더욱 건강하고 풍성한 기도가 체질화되고 사역화되어 하나님과의 관계, 공동체와의 관계, 천국을 소망하는 정금 같은 믿음의 복을 누리시길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하늘 복 받으세요 담임목사 드림.



